본문 바로가기
기계소식

'아이폰SE 2020' 배터리 쓸만한가요?

by 하링아 2020. 5. 5.
반응형

'아이폰SE 2020' 배터리 쓸만한가요?

삐빅! 기계지니의 기계소식 시간입니다!

오늘 소식을 전할 기계는 바로 아이폰 SE 2020입니다!!

제가 이제까지 아이폰 SE를 기다려왔기도 하고 몇 개의 포스팅을 작성하기도 했습니다. 공개를 언제 할 것인가!! 와 스펙에 대해서 전달하기도 했었죠. 아래 포스팅 참고해주세요.

 

[기계소식] 아이폰SE2 출시 임박??!!

삐빅! 기계지니의 기계소식 시간입니다. 오늘 소식을 전할 제품은 바로 아이폰SE2입니다!! 애플 유저들이 기다리고 기다리던 아이폰SE2였고 곧 출시 예정이다!! 라는 말을 몇년째 추측만하며 애타는 쳇바퀴만 돌..

haaringa.tistory.com

 

[기계소식] 애플 역대급 가성비! 아이폰SE 2020(아이폰SE2) 공개!(스펙, 가격, 구매)

삐빅! 기계지니의 기계소식 시간입니다. 오늘 소식을 전할 기계는 바로 아이폰SE 2020입니다!! 원래 예상했던 날짜에 공개했고 저는 유튜브에 아이폰SE라고 검색하면 나오는 애플 공식 페이지의 동영상으로 먼저..

haaringa.tistory.com

기대할만하고 좋은 정보들에 대해서만 포스팅을 했었는데 제가 모든 정보가 공개된 이 시점에서 아이폰 SE 2020실망스러운 점이 있어서 이 점에 대해서 언급하고자 합니다.

 

애플은 장사를 엄청 잘하는 회사입니다. 만약 지금 삼성이 갤럭시 s8(2017년 3월 출시)의 폼펙터를 가지고 칩셋만 최신 제품으로 넣어서 판매한다고 하면 얼마나 팔릴까요? 애플이 완전히 같은 맥락의 장사를 하고 있습니다.

 

아이폰 8의 폼펙터를 가진 아이폰 SE 2020 보급형이지만 최신 칩셋을 달고 있다는 점이 매력으로 다가옵니다. 하지만 아이폰 8은 갤럭시 s8과 동일하게 2017년 하반기에 출시한 제품입니다.  몇 개의 개선점이 있지만 대부분 그대로 가고 있고 제일 중요한 점은 배터리입니다.

 

요즘 나오는 스마트폰들의 배터리는 3000-5000mAh입니다. 수치로만 들으시면 잘 모르실 겁니다. 그리고 절대적으로 수치가 2배라고 해서 2배 더 긴 배터리 타임을 갖는 것도 아니기 때문에 테크 유튜버들 사이에서는 배터리 타임 테스트라고 해서 여러 종류의 스마트폰을 두고 유튜브를 틀어놓고 얼마나 오래 시청 가능한지! 여러 테스트를 하고 배터리가 얼마나 남는지! 의 방식으로 배터리 타임을 테스트하곤 합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포코 f1의 경우 배터리가 4000mAh입니다. 지금은 2년이 좀 안된 사용 시간 때문에 처음보다는 많이 줄어들은걸 느끼지만 처음에는 2일 동안 배터리 충전을 안 해도 되겠다는 생각도 들었었는데요.

 

비교하기 쉽게 다른 아이폰들과 비교한 표입니다.

  아이폰 8 아이폰 8+ 아이폰 X 아이폰 XR 아이폰 XS 아이폰 XS MAX 아이폰 11 아이폰 11 PRO 아이폰 11 PRO MAX
배터리 용량 1821mAh 2691mAh 2716mAh 2942mAh 2658mAh 3174mAh 3110mAh 3046mAh 3969mAh

아이폰 SE 2020의 배터리 타임 1821mAh

 

이렇게 보면 제 포코 f1보다 다들 훨씬 안 좋다고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아이폰은 ios의 최적화가 있고 애플만의 칩셋이 있기 때문에 배터리 타임은 나쁘지 않습니다. 

 

다만 아이폰 8은 다릅니다. 아이폰 8의 경우는 아무리 최적화가 좋고 칩셋이 효율적이라고 해도 절대적으로 작은 배터리를 뻥튀기해서 사용할 수는 없는 케이스입니다. 그래서 걱정이 됐었는데 이번에 2020 버전이 출시됐지만 배터리 변화가 없었습니다. 폼펙터가 동일하니 어쩔 수 없는 결과이기도 하지만 씁쓸합니다.

 

많은 유튜버들이 이미 배터리 타임을 테스트했습니다. 저도 여러 유튜버들의 영상을 통해서 배터리 타임을 확인했고 유튜브를 많이 시청하시는 분들이라면 아이폰 SE 2020을 이용하실 때 불만족스러운 배터리가 많이 신경 쓰이실 겁니다.

 

저는 구형 아이폰 SE를 좋아했습니다. 폼펙터가 모서리 부분이 반듯하니 지금 아이패드 3,4세대처럼 아름다운 디자인이고 크기가 작은 게 마음에 들었습니다. 제가 중고거래를 통해 아이폰 SE를 사용했다가 다시 떠나보낸 이유는 배터리입니다.

 

전자제품들의 도전과제는 오래 사용하는 겁니다. 특히 스마트폰이나 스마트워치, 스마트밴드처럼 밖에 나갈 때 한 몸으로 가지고 다니는 제품들이 그렇죠. 저는 스마트폰에 대해서는 헤비 유저라고 생각합니다. 뭔가 할 때 유튜브는 틀어놓던지 음악을 켜놓고 하는 편입니다. 다른 제품들에 대해서도 배터리 타임은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스마트워치가 그렇고요.

 

보조배터리를 가지고 다니면 된다고 하지만 가볍고 작은 스마트폰을 가지고 다니기 위해서 더 무거운 보조배터리를 항상 가지고 다닌다는 게 뭔가 이상하지 않을까요? 가격이 문제가 아니라면 아이폰 11 Pro를 구매하는 게 무겁지만 훨씬 긴 배터리 타임을 경험하실 수 있을 겁니다.

 

제가 구매할 마음도 있었던 아이폰 SE이기에 더 안타까운 마음입니다. 

 

아이폰 12디자인이 괜찮게 나오고 가격도 저렴하게 나온다는 소식이 있으니 기다려봐야겠습니다. 물론 구매는 별개죠. ㅎㅎㅎ

기계지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