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리뷰

갤럭시 A90 5G 사용 후기, 중고폰, 중고 스마트폰, 리퍼폰, 세컨폰, 게이밍폰

by 하링아 2021. 9. 9.
반응형

갤럭시 A90 5G

갤럭시 A90 5G 사용 후기, 중고폰, 중고 스마트폰, 리퍼폰, 세컨드폰, 게이밍 폰

 

스마트폰 교체

기존에 사용하던 포코폰을 2년 넘게 사용했고 엄청 잘 사용하고 있었지만 역시 왤 사용한 탓인지 배터리가 빨리 닳았고 통화 품질 문제도 생겼으며 결정적으로 부팅 도중에 멈추는 문제가 발생하여 완전히 맛이 가기 전에 기기 변경을 하기로 결정했습니다.

 

하지만 포코폰은 스펙이 칩셋은 스냅드래곤 845에 램도 6GB로 꽤 좋은 편이라서 비슷한 가격대(40만 원)의 다른 제품으로 변경하기에는 아깝다는 생각이 많이 들었습니다.

 

그래서 여러 개를 찾아보다가 최종적으로 결정한 제품이 갤럭시 A90 5G 제품입니다. 이 제품은 스냅드래곤 855와 램도 기존의 포코폰과 동일한 6GB, 배터리 용량도 450mAh로 기존의 4000mAh보다 더 높은 용량을 가져서 바꾼 맛이 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데이터를 옮기는 것이 걱정됐는데 생각보다 쉽게 했습니다. 크게 두 개로 나눠서 설명해보겠습니다.

 

1. 카톡 데이터(채팅, 사진, 동영상)

2. 전화번호, 로컬 데이터(앱, 사진, 동영상, 문서 등)

 

1. 카톡 데이터의 경우 카톡에서 제공하는 톡서랍이라는 상품에 가입했습니다. 톡서랍이란 쉽게 말해서 카톡의 클라우드 저장소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기존에는 채팅에 한해서 백업 기능이 존재했는데 톡서랍 기능으로 채팅방에서 공유했던 사진이나 동영상도 함께 백업할 수 있게 됐습니다.

 

사용법 :

 1) 카톡 메인 상단 톱니바퀴 -> 전체 설정 -> 채팅 -> 대화/미디어 백업하기 

 2) 톡서랍 상품에 가입합니다. 월 990원의 이용료가 발생하지만 데이터만 옮긴 후에 톡서랍 결제를 해지해주면 돈이 들지 않습니다. (미디어 파일 백업에 꽤 오랜 시간이 들어가기 때문에 백업 전에 미리 해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3) 백업이 완료되면 저장되는 코드를 기억했다가 새로운 기기에서 카톡으로 로그인 후 데이터를 확인합니다. 데이터가 백업되지 않았다면 1) 메뉴를 통해 데이터를 백업합니다. 백업 코드를 필요로 합니다.

 4) 백업 데이터를 전부 확인했다면 톡서랍 결제를 해지합니다. 1)의 메뉴로 들어가서 톡서랍 메뉴에서 가능합니다.

 

2. 삼성 스마트폰으로 전화번호 및 로컬 데이터 옮기는 법은 의외로 간단했습니다. 저 같은 경우 갤럭시가 아닌 안드로이드 폰에서 갤럭시로 옮기는 상황이었습니다. 

 

방법은 원래 기기와 데이터를 옮길 기기 모두 삼성 스마트 스위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받는 겁니다. 두 기기에 전부 설치하면 이후에는 그냥 애플리케이션에서 시키는 대로 하기만 하면 됩니다. 

 

제가 정할 것은 어떤 데이터를 옮기고 어떤 데이터를 옮기지 않을 것인가를 정하는 것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저는 쓸 떼 없이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 많다고 생각해서 몇 개의 애플리케이션은 옮기지 않았습니다.

 

반응형

중고폰, 리퍼폰

갤럭시 A90 5G로 변경할 기기를 정한 후에는 중고나라에서 검색을 했습니다. 검색하다 보니 두 가지 선택지가 있었습니다. 

 

1. 15~18만 원의 개인 중고폰

2. 약 25만 원의 리퍼폰

 

이전에 리퍼폰이라는 개념을 정확히 몰라서 검색해보니 아래와 같은 옵션이 있었습니다.

 

1) 삼성 정품 서비스 센터에서 배터리, 액정, 테두리 교체

2) 1년 무상 수리 제공

 

저는 싼 개인 중고폰을 구입해서 직접 위의 부품들을 교체하면 얼마나 드는지 궁금했습니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갤럭시 A90 5G의 배터리 교체 가격만 59000원이었습니다.

 

그 외 부품들까지 고려하면 얼추 비슷하거나 더 들어가는데 서비스센터를 방문하는 시간까지 고려하면 차라리 리퍼폰을 구입하는 것이 이득이라고 생각하여 리퍼폰을 25만 원에 구입했습니다.

 

 

갤럭시 A90

갤럭시로 바꾼 이유

저는 예전부터 스마트폰 기기 변경을 한다면 갤럭시 시리즈로 변경하고 싶었습니다. 모두가 알겠지만 그 이유는 바로 삼성 페이입니다.

 

국내에서 주로 사용한다면 다른 기업의 스마트폰에 비해 압도적인 메리트인 삼성 페이는 꼭 사용하고 싶었습니다.

 

저는 평소에 지갑을 가지고 다니는 것에 불편함을 느끼지 못했습니다. 그런데 주위에서 삼성 페이를 쓰는 모습을 자주 보고 가방에 들어있는 지갑을 꺼내는 것도 점점 귀찮아졌습니다.

 

특히 교통카드를 자주 사용하는 입장에서 핸드폰만 대면 된다는 것이 메리트로 느껴졌습니다. 카드 지갑이나 카드를 낄 수 있는 케이스를 사용할 수 있었지만 지갑이 있어서 따로 그런 제품들을 구입하는 것이 낭비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외관 및 스펙

일단 외관은 물방물 노치라고 해서 요즘 많이 나오는 펀치 홀 디스플레이에 비해서는 디스플레이 상단에 카메라가 차지하는 비율이 꽤 됩니다. 하지만 제가 기존에 사용하던 기기가 아이폰과 비슷한 크기의 노치였기 때문에 훨씬 만족스럽습니다.

 

후면 디자인은 솔직히 마음에 들지 않지만 원래 사용하던 어두운 계열의 제품에서 화이트 색상으로 변경하여 스마트폰을 바꾼 기분을 더 내는 것으로 만족했습니다.

 

사진에서는 알기 힘들지만 크기도 크고 무게도 상당합니다. 포코폰도 꽤 크다고 생각했는데 갤럭시 A90 5G의 경우 좀 더 크고 무게도 206g으로 더 무거워졌습니다.

 

요즘은 크기가 크더라도 무게는 가벼운 제품들이 꽤 되는 걸로 알고 있는데 무게가 무겁다는 건 아쉽지만 제품 자체가 작아지면 배터리 크기가 작아지는 것을 생각했습니다.

 

저는 한 번 충전하고 오래 사용하는 것을 좋아해서 배터리를 우선으로 생각했고 조금 무거운 것은 감수하자고 생각하여 이 제품으로 선택했습니다.

 

게임

기존에도 스냅드래곤 845로 웬만한 게임은 폰에서 거의 가능했습니다. 비슷한 가격대에 이 정도 성능을 내는 스마트폰이 없어서 기기 변경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갤럭시 A90 5G는 스냅드래곤 855를 장착하여 제가 원래 하던 게임들은 문제없이 전부 돌릴 수 있었습니다. 원신을 돌리지 않은 이상 웬만한 게임을 고사양으로 돌릴 수 있을 사양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램이 6GB라는 것은 약점이 될 수 있겠습니다.

 

 

기존 스마트폰(포코폰)과 비교

1. 에어 팟 프로 연결성 : 포코 폰과 에어 팟 프로의 궁합이 별로였는지 에어팟 프로를 처음 연결할 때는 오른쪽이 연결이 잘 안 돼서 오른쪽만 케이스에 다시 넣었다가 꺼내서 연결했었습니다.

 

하지만 갤럭시 A90 5G와는 비교적 궁합이 좋은지 양쪽 모두 한 번에 연결이 됩니다. 또 한 여러 기기를 옮겨가며 연결할 때도 갤럭시 A90 5G가 훨씬 더 안정적인 연결성을 보였습니다.

 

2. 포코폰에서는 문자 애플리케이션을 따로 사용해줬어야 했습니다. 직구 스마트폰이다 보니 번호들이 +82(대한민국)이 앞에 붙는 바람에 문자가 잘 가지 않는 문제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역시 국내 제품을 사용하니 이런 문제는 전혀 없다는 것도 좋았습니다.

 

3. 포코폰은 어째서인지 알람이 늦게 오곤 했습니다. 컴퓨터에서나 스마트워치에는 5분 전에 온 알람이 시간 차를 두고 알람이 온다던지 화면이 꺼져있는 상태에서는 알람이 안 울리다가 화면을 켜는 순간 안 왔던 알람들이 한꺼번에 온다던지 하는 문제가 있었는데 이런 문제가 없다는 것도 좋습니다.

 

4. 다만 갤럭시 A90 5G에서 에어 팟 연결 끊김 현상이 한 번 발생했습니다. 포코 폰을 사용할 때는 한 번도 발생하지 않았던 문제고 아이폰 SE(구형)을 사용할 때 발생했던 문제였습니다.

 

아직 한 번 밖에 발생하지 않은 문제이고 잘 사용하고 있지만 살짝 연경성에 있어서 불안한 면이 있습니다.  

 

추천 여부 및 마무리

위에 말한 장점 외에도 배터리와 액정, 테두리까지 전부 교체하니 완전 새 폰을 구입한 느낌입니다. 비록 메인보드는 교체하지 않았지만 충분히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며칠 사용해 본 결과 메인 폰으로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고 세컨드폰이나 게이밍용으로 기기를 하나 장만할 생각이 있다면 갤럭시 A90 5G를 구입하는 것도 좋은 선택지가 될 것 같습니다.

 

그리고 다른 중고 기기를 구입하더라도 리퍼폰을 구입해서 새 폰을 구입하는 느낌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참고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기계 지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