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소식

'갤럭시 탭 S7/ S7+' 갤럭시탭이 드디어 아이패드와 정면승부! 최신 칩셋! 12인치 디스플레이! 120Hz 주사율!

by 하링아 2020. 6. 16.
반응형

'갤럭시 탭 S7/ S7+'

삐빅! 기계지니의 기계소식 시간입니다!

오늘 소식을 전할 기계는 바로 '갤럭시 탭 S7/ S7+'입니다!!

저는 갤럭시탭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그 이유는 그냥 부모님께서 안 사용하시는 게 하나 있어서인데요. 옛날 버전임에도 지금도 문제없이 사용하고 있는 제품인데 오늘의 주인공은 따로 있으니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리뷰를 참고해주세요.

 

'갤럭시탭 a6 10.1 with s pen' 필기감만은! 아이패드야 빠져있어~ (feat. 삼성 s펜 PLUS 2th Edition)

'갤럭시탭 a6 10.1 with s pen' 삐빅! 기계지니의 리뷰 시간입니다~ 이번에 리뷰할 제품은 갤럭시탭 a6 10.1 with s pen입니다. 가격이 40-50 정도로 장난 아닌 가격이지만 중고나라에 최근 거래 내역을

haaringa.tistory.com

하지만 저는 아이패드를 구매하고싶은 욕구가 엄청났던 때가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완전히 사그라든 건 아니지만 갤럭시탭과 비교했을 때 저에게 더 맞는 점들이 있었기 때문에 갈등을 했습니다.

 

두 기기는 서로 특징이 완전 다릅니다. 이 특징은 디스플레이의 비율 때문에 그렇습니다. 갤럭시탭은 16:9 비율이고 아이패드는 4:3 비율입니다. 비율만으로는 감이 안 오실 수 있습니다.

 

16:9 비율의 경우 영상을 보는데 최적화된 비율입니다. 영상을 시청할 때 영상에 따라서 위아래로 검은 부분이 남는 경우가 있으실 겁니다.

 

16:9 비율은 그런 검정색 부분을 최소화시켜줘서 영상을 보는데 최적화됐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4:3 비율의 경우 웹 페이지나 문서 작업을 할 때 한 번에 더 많은 양을 한 화면에 담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듯 디스플레이의 크기부터 각각의 맞는 용도가 있습니다. 더 많은 차이점이 있지만 생략하고 제가 아이패드를 생각한 이유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저는 화면을 2분할해서 문서를 보고 싶었습니다. 한쪽은 문서를 보고 다른 쪽은 필기를 하는 식으로요. 그런데 문서를 보기에는 무조건 큰 화면의 기기가 필요했습니다. 그래서 제 눈에 들어온 제품이 아이패드 프로 12.9인치입니다. 다른 기기에 비해서 월등이 큰 화면이 한 번에 많은 내용을 담고 화면을 2 분할해서 사용해도 작게 보이지 않을 정도입니다.

 

하지만 제가 아이패드의 제일 문제로 생각하는 점은 필기감입니다. 애플펜슬의 반응 속도가 엄청나다는 점을 알고 있지만 그건 반응 속도면이고 필기감은 안 좋습니다. 

 

유튜브에 보면 애플펜슬의 필기감을 높이기 위해서 많은 유튜버들이 고생한 영상이 많이 올라와있습니다. 하지만 제가 생각하기에는 아이패드 필기감은 그런 노력으로 고쳐지지 않습니다. 애플 펜슬의 펜촉이 단단하기 때문인데요.

 

아이패드 표면은 유리로 되어있고 애플펜슬 또한 딱딱한 소재로 되어있다 보니 필기를 할 때 딱딱거리는 소리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촉 끝에 뭔갈 씌워서 사용하면 된다고 하는데 스스로 뭔가를 따로 준비해서 필기감이 좋아진다는 건 원래는 안 좋았다는 걸 스스로 인정하는 꼴이죠. 

 

반면 갤럭시탭의 필기감은 엄청납니다. 일단 펜촉의 재질부터 애플펜슬보다 좀 더 부드러운 고무 느낌에 가깝습니다. 플라스틱과 고무 사이? 같은 느낌으로 디스플레이 표면에 닿았을 때 미끄러지는 느낌보다 딱 붙는 느낌이 좋습니다.

 

물론 단점은 있습니다. 일단 펜촉의 소재 때문에 내구성의 문제가 있습니다. 그래서 여분 펜촉은 무조건 필요합니다. 혹시나 잘못 떨어뜨리기라도 했다간 그대로 휘어버리던지 부서져버리거든요. 저도 그래서 몇 번 교체를 했습니다.

 

갤럭시탭을 현재 너무나 잘 사용하고 있지만 가끔 걸리는 화면 크기의 문제로 갤럭시탭에는 없는 12.9인치 대형 화면의 아이패드가 생각나고 매장을 돌아다니 가다 발견해서 한 번씩 필기감을 보고 아 역시 필기감은 안 좋다!라고 하면서 맘을 접기를 반복하고 있었습니다.

 

그런데 곧 출시하는 갤럭시탭에 엄청나게 반가운 소식이 들려왔습니다. 일단 재질은 알루미늄으로 추정되고 전체적인 모습은 기존의 S6와 비슷하며 두께는 살짝 두꺼워진 모습이라고 합니다. 그럼 이번에 출시한 갤럭시탭의 사진과 함께 중요 요소들을 말씀 드리겠습니다.

 

첫 번째로 이번에 출시하는 갤럭시탭 S7은 두 종류로 출시된다는 소식입니다. 기본형인 S7과 더 큰 S7+입니다. 먼저 칩셋부터 말씀드리면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했습니다. 현존하는 최고 성능의 칩셋으로 이게 의미하는 바는 이전과 다르게 애플의 아이패드에 맞서서 프리미엄 태블릿 시장에 경쟁을 시작하겠다는 겁니다.

 

이전까지는 애매한 칩셋으로 아쉬운 성능을 보여주었고 그에 따라서 자체 개발 칩셋과 OS로 엄청난 최적화를 보여주는 아이패드에는 상대가 되지 않았습니다. 단지 안드로이드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과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승부를 보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국의 가성비 태블릿이 나오고 아이패드 또한 저렴한 가격으로 삼성의 위치를 위협했던 게 사실입니다. 삼성도 이번에 최신 칩셋 탑재로 완벽한 프리미엄 태블릿으로 나오니 좋은 성능의 태블릿을 원하시는 분들에게 희소식입니다.

두 번째는 디스플레이에 대한 소식입니다. 일단 아몰레드 패널을 사용하고 제가 이번 갤럭시탭에 가장 두근대는 부분인 크기는 11인치에 추가로 12.4인치라고 합니다. 제가 항상 고파왔던 큰 화면입니다. 갤럭시탭의 필기감에 큰 화면까지 더해진다니 기다리지 않을 수가 없습니다!

 

디스플레이의 비율은 위에 말씀드렸듯이 16:9 비율이고 이번에 삼성이 이를 갈고 출시한다는 게 느껴지는 추가적인 점은 바로 주사율입니다. 기존에 지원하지 않던 120Hz의 주사율을 지원하면서 안드로이드 태블릿에도 120Hz를 경험하게 될 예정입니다.

 

제가 다음으로 구매하고 싶은 스마트폰의 특징 중 하나가 120Hz 지원인데 상황에 따라서 태블릿으로 먼저 경험할 수도 있겠습니다.

 

다음은 카메라입니다. 기존의 2개의 카메라에서 3개로 늘어난 모습을 보여주는데 이게 카메라 3개일 수도 있고 2개 카메라에 플래시가 추가된 모습일 수도 있다고 합니다.

아쉬운 점이 하나 있는데 바로 펜 수납 방식입니다. 뒷면에 수납하는 방식의 이전 버전은 호불호가 많이 갈렸습니다. 물론 전용 케이스를 이용해서 안전하게 펜을 수납할 수 있었지만 모든 사람들이 전용 케이스를 사용하는 건 아닙니다.

 

사용하는 패턴에 따라서 사용자가 정할 수 있는 게 많은 게 좋은 게 펜 수납 방식 하나 때문에 세로로 사용하는 유저를 버리는 듯한 행보를 보였습니다.

 

이번에도 같은 움직임을 보여줍니다. 예상 랜더링이기는 하지만 후면에 펜을 수납하는 방식은 동일하고 그대로 출시하게 된다면 엄청 실망스러울 것 같습니다.

 

잠금해제 방식 또한 변경됩니다. 기존의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의 경우 말이 정말 많았습니다. 일단 삼성의 고질병이기는 하지만 인식률 자체가 그렇게 좋지 않아서 지문 인식에 여러 번 실패 후 다른 잠금해제 방법으로 넘어간다는 말도 있고 했는데 이런 걸 의식했을까요..?

 

측면 지문 인식이 예상됩니다. 탭의 두께가 그렇게 두껍지 않은데 탭을 측면 지문인식으로 사용한다는 건 그렇게 좋아 보이지 않습니다. 태블릿 특성상 바닥에 두고 사용하는 경우가 많은데 인식이 잘 될지 의문입니다.

 

이번 잠금해제의 핵심은 바닥에 두고 손가락을 댔을 때 얼마나 인식을 잘할지에 달렸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배터리의 경우 11인치는 기존보다 약 700mAh가 증가하여 7760mAh입니다. 12.4인치의 경우 9800mAh로 예상됩니다. 엄청나네요!!

 

가격은 11인치의 경우 와이파이 기준 650~700달러로 예상됩니다. 12.4인치의 경우 아직 유출된 정보가 없네요. 저는 꼭 구매하고 싶은 제품입니다.

 

나머지 스펙들은 제가 정리한 아래 표를 보고 확인하세요.

  갤럭시탭 S7 갤럭시탭 S7+
칩셋 스냅드래곤 865
디스플레이 AMOLED
디스플레이 크기(인치) 11 12.4
디스플레이 비율 16:9
디스플레이 주사율(Hz) 120Hz
카메라 3개 or 2개 + 플래시 1개
폼펙터 전체적인 모습은 S6와 비슷하고 두께가 두꺼움
갤럭시펜 수납 방식 자석으로 뒤에 부착(S6와 동일)
재질 알루미늄
잠금해제 측면 지문인식
배터리(mAh) 7760 9800
램(GB) 6 8
배터리(GB) 128/256
스피커 쿼드(4개)
충전 포트 usb-C
출시일(예상) 7월
가격(달러) 와이파이기준 650~700 미정

진짜 이번에 나오는 12.4인치 갤럭시탭 너무 기대되고 빨리 정보가 더 나왔으면 좋겠습니다. 삼성 응원합니다. ㅋㅋㅋㅋ

 

참고

https://www.youtube.com/watch?v=TfXZ6dOmWkU

http://underkg.co.kr/news/2683175

http://www.slashleaks.com/l/galaxy-tab-s7-360-video-renders-and-dimensions-leakedwww.slashleaks.com/l/galaxy-tab-s7-360-video-renders-and-dimensions-leaked

기계지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