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윈도우

컴퓨터 모니터 화면 쨍함, 너무 밝음 개선하기(프로그램 설치 x, 색 관리,해상도 조절)

by 하링아 2020. 11. 1.
반응형

컴퓨터 모니터 화면 쨍함, 너무 밝음 개선하기(프로그램 설치 x)

 

모니터 화면 쨍함

 

필자는 Dell XPS 13 4k 제품을 사용하는데 13인치 노트북에 4k 디스플레이가 과한 스펙이라는 얘기가 있었지만 실제로 구매해서 사용하기 전까지는 어떻게 다른지 몰랐다. 하지만 잠깐 사용했는데도 화면이 쨍한 느낌이라 눈이 피로한 느낌이 들었다. 그래서 지문 방지 필름을 붙이고 사용하려고 했으나 그러면 화질이 또 너무 안 좋아져서 다른 방법을 찾다가 윈도우에 기본으로 탑재되어있는 기능 중에 좋은 기능이 있어서 소개하려 한다.

 

일단 프로그램을 시작하면 각 과정에 상세한 설명이 쉽게 쓰여있기 때문에 사진으로 보면서 간단하게 설명을 추가하겠다.

 

 

색 관리 

 

윈도우 검색창에서 '색 관리'를 검색하여 창을 열고 고급 -> 디스플레이 보정을 클릭한다.

 

 

 

 

그럼 보정 과정을 시작하고 위에서 언급한 것과 같이 가운데 친절하게 설명을 해주는데 클릭하라는 '다음' 버튼을 혹시 못 찾아 헤맬 수 있는데 오른쪽 아래쪽에 빨간 박스로 체크해놨으니 클릭하고 넘어가면 된다.

 

 

 

 

이제 감마 조정, 밝기 조절, 대비 조정, 색 밸런스 조절 순으로 조절이 가능하다. 각 과정에서 자신의 눈에 어떻게 보이냐에 따라 선택하는 기준을 제시해 준다. 항목을 미세하게 조절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신에 눈에 맞는 항목을 선택한 후 다음으로 넘어가면 된다.

 

 

 

 

위 과정을 전부 마치면 보정을 만들었다는 창이 나오고 이전 상태와 새로운 보정을 비교할 수 있게 해준다. 후에 자신에게 더 맞는 보정을 선택하여 고정할 수 있다.

 

 

 

 

텍스트 튜너

 

디스플레이 보정이 끝나면 자동으로 텍스트 튜너 과정이 시작되는데 이 과정을 생략해도 되는 것 같지만 필자는 이 과정에서 개선이 확실히 있었기 때문에 진행할 것을 추천한다.

 

ClearType은 글자 사이의 픽셀을 더 추가하여 선명하게 만들어주고, 해상도 조절이 있다. 필자는 해상도도 기본 해상도에서 조절했다. 마지막 과정까지 마치면 전부 끝난다. 

 

 

 

 

마무리

 

모두 끝내고 처음에 바로 효과가 있을 수도 있지만 아닐 수도 있다. 변화가 미미할 경우 사용을 해보면서 눈의 피로를 확인해봐야 하니 천천히 시간을 가지면 되겠다.

 

필자의 경우 밝기가 밝아서 낮췄고 효과를 바로 느낄 수 있었다. 처음에 화면이 쨍해서 눈이 아파 블루라이트 방지 안경을 살지도 고민했었는데 같은 고민을 하는 경우 위 시도를 통해서 안경값을 아껴볼 수 있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