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윈도우

데스크탑 원격 부팅하기 WOL 기능 사용, 스마트 콘센트 사용, 공유기 설정, 브릿지 설정, iptime

by 하링아 2021. 4. 22.
반응형

데스크탑-원격-부팅

데스크톱 원격 부팅하기 WOL 기능 사용, 스마트 콘센트 사용, 공유기 설정, 브릿지 설정, iptime

 

급히 이사를 갈 일이 생겼는데 노트북만 가지고 가자니 데스크탑이 아깝고 데스크톱을 가지고 가자니 이사 갈 곳의 작은 방에 부피를 많이 차지하기도 하고 가져갈 방법도 마땅치 않아서 노트북만 챙겨가고 원격 부팅과 원격 제어를 통해서 데스크톱을 사용하기로 했다.

 

원격 부팅을 위해서 크게 두 가지 방법이 있다. 첫번째는 WOL 기능을 사용하는 방법, 두 번째는 스마트 콘센트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이 글에서는 두 번째 방법인 스마트 콘센트는 간단하게 설명한 후 첫 번째 방법 위주로 설명을 할 예정이다.

 

 

스마트 콘센트를 이용한 데스크톱 원격 부팅

 

일단 이 방법은 엄청 간단한데 준비물은 스마트 콘센트와 AIPM이라는 앱이다. 스마트 콘센트는 저렴한 제품은 만 원 초중반에서 비싸면 2만 원이 조금 넘는 가격의 제품으로 하나 구입해두어야 한다.

 

이 제품을 구입하여 원래 콘센트에 연결 후 데스크톱 전원 플러그를 꽂는다. 그럼 우리는 앱을 통해서 컴퓨터 전원 플러그를 꽂거나 뺄 수 있다는 것이다. (앱의 설명 이번 글의 요점에 벗어나므로 따로 하지 않는다.)

 

이 세팅을 한 후 데스크톱을 부팅 후 del키(다른 키일 수 있음)를 통해서 바이오스 설정에 진입하여 Restore AC power loss  옵션을 활성화 (power on) 시켜준다. 이 옵션의 의미는 전원이 들어왔을 때 데스크톱의 전원을 켤 것이냐로 이해하면 되겠다.

 

위 세팅이 끝나면 스마트 콘센트를 껐다 켜는 행위를 통해 밖에서도 집에 있는 데스크톱을 켤 수 있다.

 

 

WOL을 이용한 데스크톱 원격 부팅

 

필자는 집에 있는 공유기를 통해서 원격 부팅을 하는 방법을 선택했고(스마트 콘센트를 주문해서 받을 시간도 부족했기 때문에) 과정과 중간에 생긴 문제와 해결 과정까지 얘기해보겠다.

 

만약 새롭게 데스트톱 원격 부팅을 시도하겠다면 웬만하면 그냥 스마트 콘센트를 하나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일단 필자의 경우 기가바이트 제품을 사용하고 있고 공유기 - 공유기 환경(중요)이다.

 

바이오스 설정

 

부팅할 때 DEL버튼을 연타해서 바이오스 설정에 진입한다. 그런 후에  ErP만 비활성화(Disabled) 시킨다. (아마 전에 어떤 조치를 취하지 않은 이상 기본적으로 비활성화다.

 

네트워크 설정

 

검색 -> 장치 관리자 -> 네트워크 어댑터 -> 메인 네트워크 마우스 오른쪽 클릭 -> 설정 -> 고급 후 아래 세 개 옵션 활성화

 

Wake on Magic Packet(WOL 매직 패킷)
Wake on Magic Packet(WOL 
패턴 일치)
웨이크 온 랜 종료

 

위 옵션이 없을 경우 설정 -> 드라이버 -> 드라이버 업데이트 -> 다 껐다가 다시 켜기

 

 

전원 설정(중요)

 

검색 -> 전원 및 절전 설정 -> 추가 전원 설정(오른쪽 메뉴) -> 전원 단추 작동 설정(왼쪽) -> 현재 사용할 수 없는 설정 변경 클릭 -> 하단의 빠른 시작 켜기(권장) 체크 해제

 

 

공유기 설정(브릿지) - 상황에 따라 생략 가능(아래 설명 참고)

 

이 설정의 경우 필자처럼 공유기 - 공유기 상황이 아니라면 따라 하지 않아도 된다. 필자의 경우 LG U+ 공유기가 집에 기본적으로 있었고 추가적으로 iptime 공유기를 사용했다. 이런 경우 iptime 공유기를 설정하기 전에 LG U+ 쪽에서 브릿지 설정을 해줘야만 외부에서 원격 부팅이 가능하다.(이 설정을 하지 않는다면 같은 와이파이를 사용해야만 원격 부팅이 되고 LTE나 5g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원격 부팅이 불가능하다.)

 

필자의 경우 LG U+,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니 이 기준으로 설명하겠다. 

 

 

iptime 공유기 mac 주소 찾기

 

192.168.0.1로 접속해서 로그인(아이디/패스워드를 잊었다면 공유기를 리셋하면 admin/admin으로 리셋된다.)

 

기본 설정 - 인터넷 설정 정보 - WAN MAC 주소를 메모장이나 다른 곳에 적어 둔다.

 

 

LG U+ 공유기 브릿지 설정하기

 

192.168.219.1 접속(초기 비밀번호는 공유기 하단에 무선랜 패스워드와 mac 주소의 조합이므로 설명을 잘 읽고 조합하면 된다) 

 

고급 설정 -> NAT 설정 -> DMZ 서버 -> super DMZ 사용 -> super DMZ 하드웨어 주소에 4-1에서 메모해둔 WAN MAC 주소 입력

 

고급 설정 -> 기타 설정 -> Wake On Lan -> 첫 번째 줄에 4-1에서 메모해둔 WAN MAC 주소 입력

 

 

iptime 공유기 설정

 

필자의 경우 iptime 공유기를 사용하니 iptime 공유기를 기준으로 설명한다.

 

192.168.0.1 접속(기본 아이디/패스워드는 admin/admin) -> 고급 설정 -> 시스템 관리 -> 관리자 설정 -> 새 관리자 계정 / 새 관리자 암호 설정(앞으로 192.168.0.1 아이디/패드워드 설정)

 

고급 설정 -> 보안 기능 -> 공유기 접속/보안 관리 -> 원격 관리 포트 사용 체크 후 원하는 숫자 설정

 

고급 설정 -> 특수 기능 -> DDNS 설정 -> 호스트 이름, 사용자 아이디(이메일 형식) 설정하여 ddns 설정

 

고급 설정 -> 특수 기능 -> WOL 설정 -> 현재 접속된 PC의 MAC 주소로 설정 체크 -> PC설명에 위에서 설정한 호스트 이름 입력하여 등록

 

 

iptime wol 앱을 이용한 설정

 

iptime wol 앱 다운 -> iptime 와이파이에 접속 -> 공유기 자동 검색 -> 현재 사용하는 공유기 선택 -> iptime 공유기 아이디/패스워드 입력 후 확인

 

앱에서 켜실 pc를 선택하세요. 아래 자신이 등록한 pc가 있고 눌러서 부팅시킬 수 있다.(와이파이, LTE, 5g 모두 가능)

 

 

마무리

 

처음에 관련 영상들을 무작정 따라 했을 때 와이파이에서는 됐지만 LTE 환경에서 되지 않아서 꽤나 애먹었다. 역시 뭔가 설명할 때 자신의 상황을 알려주고 설명해줘야 한다.(특히 it 분야에서는 더 그렇다..)

 

나는 특히 공유기 - 공유기 상황을 이전에 겪어 봤음에도 상황 파악에 늦었고 하루를 날렸다..

 

이 문제 말고도 작게 헷갈린 건 호스트 이름이 아이디.iptime.org라는 것. 나는 이메일에 워낙 익숙해져서 아이디@iptime.org로 입력해서 초반에 에러가 났었다. 

 

또 몰랐던 사실은 필자는 본체에 연결된 모니터나 키보드를 사용하지 않을 예정이라 전부 분리했다. 그런데 원격 제어 시 본체에 모니터가 연결돼있지 않으면 화면이 뜨지 않는 문제가 있어서 사용하지도 않을 모니터를 연결해놨다. 참고

 

다시 한번 말하지만 이런 거 할 바에 그냥 스마트 콘센트를 사는 게 시간적으로 이득이라는 생각이 든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