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기계소식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 갤럭시 s20 시리즈의 부진을 극복할 수 있을 것인가! 예상 스펙, 성능, 디자인, 배터리, 가격

by 하링아 2020. 5. 17.
반응형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 예상 스펙, 성능, 디자인, 배터리, 가격'

삐빅! 기계지니의 기계소식 시간입니다!

오늘 소식을 전할 기계는 바로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입니다!!

갤럭시 s20 시리즈가 부진한 판매량을 기록하고 있는 가운데 삼성은 갤럭시 폴드 2갤럭시 노트 20 시리즈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예상 디자인과 스펙, 그리고 총평 순으로 나눠서 말씀드리겠습니다.

 

1. 디자인

 

노트 시리즈는 그렇게 큰 변화들을 이루어내는 시리즈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큰 네모 정도로 생각하게 되는 거 같아요. 이번에 달라지는 건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째는 디스플레이의 크기입니다. 갤럭시 노트 시리즈를 구매하시는 분들은 노트의 큰 화면과 s펜이 주된 이유라고 생각되는데요.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더 커집니다. 그러면 폼펙터 자체의 크기가 더 커지는가? 그건 아직 확실하지 않습니다.

 

요즘 스마트폰 시장의 바람은 베젤리스 디스플레이인데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도 베젤리스는 어김없이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디스플레이의 크기가 더 커지는건 베젤을 줄여서 늘리는 식으로 표현될 수 있을 거 같습니다.

 

베젤과 동시에 이전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도 들어간 전면 디스플레이의 펀치 홀의 크기가 저 작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색상의 경우는 그레이, 블랙, 레드로 구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2. 스펙

이 부분은 갤럭시 노트 20갤럭시 노트 20 플러스와 차이가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먼저 이번 갤럭시 노트 시리즈는 2가지 종류로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는 점을 알려드립니다. 

 

코로나가 지속됨에 따라서 사람들의 소비심리도 많이 위축됐고 갤럭시 s20 시리즈의 ultra를 포함 s20 시리즈가 그렇게 많은 판매량을 달성하지 못했기 때문에 최소한의 제품으로 출시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런 후면 카메라는 없을 예정인거죠.

먼저 공통점과 루머에 대해서 말씀드리면 UDC(under display cameca)를 예상하게 만드는 삼성의 영상이 공개되어 화제가 됐었다고 합니다. 디스플레이 아래로 카메라를 숨기는 기술로 제가 특히 빨리 상용화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는 기술입니다.

사진에 보시면 펀치홀도 없는 풀 디스플레이인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은 이 단계까지는 개발되지 않은 것으로 보여 이 부분은 그냥 루머에 그칠 가능성이 농후합니다. 

 

두 번째로는 디스플레이 지문 인식에 대한 루머입니다. 이번에 퀄컴 3d 소닉 맥스 기술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에 탑재된다는 루머가 있습니다. 이전 기술보다 더 발전된 기술로 지문 인식 영역을 17배 넓히고 더 정확히 인식하며 두 손가락으로도 인식이 된다고 합니다. 보안이 더 강화된다는 말이죠.

 

위 두 개의 루머는 그냥 루머일 뿐 아직 확정된 게 없습니다.

 

이제 차이점에 대해서 설명을 드리면 갤럭시 s20에서 중요한 특징으로 꼽을 수 있는 120Hz 화면 주사율을 갤럭시 노트 20에서 지원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갤럭시 노트 20은 플러스 버전과 다르게 LTPS(Low Temperature Polycrystalline Silicon)을 적용했다고 합니다. 이 기술은 전기적 스위치라고 생각하시고 넘어가시면 될 거 같습니다. 

 

유튜버 알뷰님의 영상에서 설명하시기로 서브픽셀의 트랜지스터에 다결정 실리콘을 사용한 기술이라고 합니다. 애플 워치나 갤럭시 워치 액티브 2에 적용된 기술입니다.

 

이 기술은 아직은 전력 소모율의 문제로 120Hz를 지원하기에는 무리가 있을 것으로 보인 다고 합니다. 

 

그에 발전된 기술이 갤럭시 노트 20 플러스에 적용될 것으로 예상되는 LTPO(Low Temperature Polycrystalline Oxide)입니다. 이 기술은 기존 기술보다 전력 소모가 20%가량 낮다고 합니다. 이 기술을 적용하고 120Hz 가변 주사율을 적용한다고 예상됩니다.

 

그 외에는 특별한 특징은 없고 칩셋의 경우 스냅드래곤 865를 탑재하여 8k 동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배터리의 경우 갤럭시 노트 20의 경우 4000mAh, 플러스 모델은 4500mAh로 예상됩니다.

 

출시는 8월 중으로 예상되지만 코로나의 여파로 인해 더 미뤄질 가능성도 베재할 수 없는 상황입니다.

 

3. 총평

갤럭시 s20 시리즈의 판매율이 너무 부진해서 여기저기서 지원금을 올리고 판매하는 곳이 늘어가고 있다는 소문이 있습니다. 

 

아이폰 12도 이번에 엄청 기대되지만 개인적으로 ios보다는 안드로이드가 더 편하기도 하고 우리나라에서 사용하기에는 삼성폰이 최고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갤럭시 s 시리즈갤럭시 노트 시리즈, 갤럭시 폴드 시리즈까지 전부 잘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번 갤럭시 노트 20 시리즈의 가격은 기본 모델과 플러스 모델 간의 차별을 두는 만큼 꽤나 차이가 날 것으로 보이는데요. 기본 모델의 경우 120Hz를 지원하는 s20 시리즈보다도 메리트가 떨어지니 그만큼 합리적인 가격으로 나올걸 예상해봅니다.

 

칩셋은 퀄컴사의 스냅드래곤을 사용하는데 삼성이 하루 빨리 엑시노스 칩셋의 성능을 끌어올려 자체 개발 칩셋을 사용하여 갤럭시 시리즈의 가격을 낮춰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마지막으로 위 정보들을 표로 정리했으니 확인해보세요.

예상 스펙 갤럭시 노트 20 갤럭시 노트 20 플러스
디스플레이  더 발전된 베젤리스, 더 작아진 펀치홀
칩셋 스냅드래곤 865
보안 퀄컴 3D 소닉 맥스
색상 그레이, 블랙, 레드
램(GB) / 용량(GB) 12 / 128 로 시작
출시일 8월
디스플레이 크기(인치) 6.42 6.87
디스플레이 종류 FHD+ WQHD+
화면 주사율(Hz) 60 60-120 (가변)
배터리(mAh) 4000 4500 or 5000
기계지니였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