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pplication

'노티파이' 2탄! 걸음수, 수면, 심박수

by 하링아 2020. 5. 28.
반응형

'Notify & Fitness for Amazfit 노티파이'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사용법 2탄! 걸음수, 수면, 심박수

삐빅! 기계지니의 리뷰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할 어플은 바로 '샤오미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Notify & Fitness for Amazfit'입니다!

오늘은 이전 1탄에 이은 'Notify & Fitness for Amazfit' 사용법 2탄입니다. 1탄은 아래 있습니다.

 

'Notify & Fitness for Amazfit 노티파이'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사용법 1탄! 메인 화면 살펴 보기

'Notify & Fitness for Amazfit'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사용법 1탄! 메인 화면 살펴보기 삐빅! 기계지니의 리뷰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할 어플은 바로 '샤오미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Notify & Fitn..

haaringa.tistory.com

저번 시간에는 메인 화면을 간단히 살펴봤습니다. 오늘부터 하나하나 자세히 살펴보도록 하죠! 

 

궁금한 내용은 Ctrl + F (찾기 기능)을 이용해서 그 부분으로 가시면 편합니다. 오늘은 1-3의 메뉴를 다룹니다.

 

1. 걸음수

2. 수면

3. 심박수

4. COVID-19

5. 운동

6. 체중

7. 친구에게 알리기

8. 칼로리

9. 리마인더

10. 알람

11. 커스텀 워치 페이스

12. 버튼

13. 타이머

14. 스톱워치

15. 집중 낮잠

16. 도구로 가기

17. 검색

18. Home order

 

+a. PRO가 붙은 기능은 인 앱 결제를 통해서 PRO 버전을 구매한 사용자들에 한해서 사용 가능합니다. 가격은 3900원입니다.

 

그럼 바로 들어가 보겠습니다.

 

각 메뉴 클릭 후 자세한 메뉴 탐색 (걸음수, 수면, 심박수)

1. 걸음수

이 화면에서는 시간별로 얼마나 걸었는지 볼 수 있습니다. 1주, 2주, 1달 기준으로도 볼 수 있고 그래프를 클릭해서 더 자세한 그래프로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그 아래에는 오늘의 걸음수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걸음수, 거리, 칼로리 순으로 보여줍니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얼마나 걸었는지 표시해주는 기능은 유용하네요.

 

메뉴마다 다르지만 추가 옵션이 있습니다. 추가 옵션에는 어떤 게 있는지 보도록 하겠습니다.

일단 목표 걸음수가 있습니다. Amazfit 앱에서는 5000걸음이 초기값이었는데 노티 앱에서는 8000걸음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단계적 걸음수 목표는 중간 점검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은 거 같습니다. 1000걸음마다 잘 걷고 있다고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이거 또한 괜찮은 기능이네요. 1000걸음을 변경할 수 있는 기능이 또 있지만 아직 메뉴만 만들어지고 적용은 안되는 거 같습니다.

 

걸음 수 초기화는 오늘의 걸음수를 초기화하는 기능입니다. 어딘가로 이동해서 거기서부터 운동량을 체크하고 싶으신 분들이 사용하시면 유용해 보입니다.

 

Delete steps data는 특정 기간의 걸음수 데이터를 지울 수 있습니다. 잘못 계산됐다고 생각하는 데이터는 지워서 더 정확한 통계를 얻을 수 있으면 좋겠죠!

 

데이터 재계산은 위 기능이 제거라면 이 기능은 변경이라고 생각하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아예 데이터를 없애는 것보다 추정 걸음수가 있다면 그걸로 바꿔 기입하면 될 거 같습니다.

 

데이터 내보내기는 얼마나 걸었는지의 데이터를 앱 밖으로 공유하는 기능입니다. 스프레드 시트로 내보내 주니 엑셀을 이용해서 운동 패턴을 분석하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기간별로 뽑을 수 있습니다.

 

보폭의 경우 수동으로 자신의 보폭을 기입할 수 있습니다. 사람마다 다리 길이가 다 다르고 보폭이 다 다르기 때문에 보폭을 기입할 경우 걸음수를 좀 더 정확하게 계산할 수 있을 겁니다.

 

Google Fit 앱에 동기화(PRO)는 말 그대로 구글 앱에 동기화 시키는 기능입니다. 기간을 설정하여 부분 데이터를 공유할 수 있습니다.

 

Google Fit 앱에 자동 동기화(PRO)는 위 기능을 자동으로 설정해놓는 기능입니다. 

 

마지막 Google Fit 걸음 모드(PRO)는 걸음수를 포함하여 운동 시간, 칼로리, 거리 정보까지 Google Fit앱에 동기화 시키는 기능입니다. Google Fit 앱을 이용하시는 분들은 사용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2. 수면

일단 제일 상단에는 날짜별로 막대 그래프를 이용해서 수면 시간, 얕은 수면, 깊은 수면, 심박수를 체크해줍니다. 걸음수와 마찬가지로 1주, 2주, 1달 단위로 볼 수 있고 상세 보기를 터치하면 1일, 1주, 1달, 1년 기준으로 수면 분석을 할 수 있습니다. 

 

수면 메뉴에는 총 수면시간, 깊은 수면, 얕은 수면, 깨어있던 시간, 심박수 평균을 볼 수 있고 Turnover 1 이라고 표시되어있는데 이 부분은 정확히 무슨 뜻인지 잘 모르겠네요..

 

자세히 보기를 터치하면 잠든 시간과 깬 시간까지 확인 가능합니다.

 

그 아래에는 오늘의 수면을 분석해줬습니다.

수면 보고서의 경우 이렇게 기록된 수면 데이터를 모아서 한 눈에 보기 쉽게 정리해놓은 보고서입니다. 전체적인 수면 수준 평가, 깊은 수면, 얕은 수면, 깬 시간, 잠든 시간을 보여줍니다. 공유도 가능합니다. 

일단 Sleep as Android 기능은 Sleep as Android 앱이 있습니다. 알람 시계겸 수면 측정 앱인데 그 앱과 연동해서 사용하는 기능입니다. 

 

Sleep as Android 기능 설정으로 들어가면 심박 모니터링(심박수 체크), 알람 삭제(노티 앱과 Sleep as Android간 알람 삭제), 커스텀 진동(PRO)(알람의 패턴 사용자가 직접 만듦), Dismiss(스마트 워치 버튼 눌러서 알람 끄기), 스누즈(알람 미루기) 기능이 있습니다.

 

Sleep notification(PRO)은 새로운 수면 데이터가 만들어졌을 때 스마트 워치에 알람을 주는 기능입니다. 보통 수면 후 깨어났을 때 데이터가 만들어지기 때문에 아침에 알람이 올 겁니다. 이 기능은 상당히 괜찮습니다. 전에 다른 기기에서 사용했었는데 데이터가 있어도 잘 보지 않는데 알람이 오면 한 번은 보게 됩니다.

 

수면 상세정보 설정은 그래프에 실시간(분 단위) 심박수가 아닌 평균 심박수를 표시하여 그래프를 좀 더 깔끔하게 볼 수 있도록 만듭니다. 한 순간 이상치는 보통 다시 정상으로 돌아오기 때문에 어떤 구간동안 이상치를 보일 때 알아보기 쉽게 하는데 도움이 될 거 같습니다.

 

심박 모니터링은 수면 중 기기의 수면 통계와 심박 통계의 기능을 향상시킨다고합니다. 저는 사용하지 않는데 이 기능은 배터리 소모가 더 크다고합니다.

 

수면 분석 버전은 수면 분석을 어떻게 할지 선택할 수 있습니다. 버전에 따라서 어느 것이 자신의 몸에 맞는지 보시고 선택하시면 좋을거같습니다. 비행기모드로 데이터가 끊겨도 측정할 수 있는 버전도 있습니다. 다만 깊은 수면과 얕은 수명을 구분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저는 기본값으로 사용합니다.

걸음수와 마찬가지로 수면 메뉴에도 데이터 내보내기, Google Fit 앱에 동기화(PRO), Google Fit 앱에 자동 동기화(PRO),수면 데이터 삭제, 데이터 재계산이 있습니다. 기능은 걸음수 부분을 보시면 됩니다.

 

심박수 구간 필터(PRO) 기능은 너무 높거나 낮게 계산된 데이터의 경우 이상치로 보고 제거해버리는 기능입니다.

 

하루 전체를 분석(BETA) 기능은 Amazfit 앱과는 확실히 다른 좋은 기능으로 보입니다. 낮잠 또한 감지하기위해서 사용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이전의 Amazfit 앱은 한 번 자고나면 다른 수면은 체크하지 못했는데 이 기능 쓸만한거 같습니다. 

 

몽유병 탐지(BETA) 기능 또한 신기합니다. 아마 수면 심박수 중에 깨어나서 움직인다면 그 움직임을 감지해서 알려줄거같은데 몽유병 의심이 된다면 사용해볼만한 기능입니다.

 

깨어있던 시간 기능은 수면 시간에 중간에 깬 시간도 포함 시킬지 결정하는 기능이네요. 개인 선택에 맡기면 될 거 같습니다. (저같으면 포함시킬거같습니다. 데이터에는 깨어있다고 한 시간에 저는 기억이 없거든요. ㅋㅋㅋ ) 

수면의 질 숨기기 기능은 이모티콘을 지우는 기능이네요. 아이폰이었다면 더 예쁜 이모티콘을 쓰고 없애는 기능은 없었을겁니다. ㅋㅋㅋ

 

손실된 데이터는 미밴드2를 사용하는 사용자에게 미밴드 1의 데이터를 가져오는 기능으로 보입니다. 이 기능을 이용할 일은 없어보입니다.

 

수면 통계 향상은 앱 개발자에게 수면 데이터를 보내서 피드백을 줄 수 있습니다. 저는 앱은 이용하지만 저의 개인 정보들은 최대한 공유하지 않으려고 하는 편이라 사용하지 않습니다.

 

마지막 수면 통계 모드는  거의 수면 분석 기능을 사용할지 말지를 결정하는 느낌입니다. 터치하여 일반 수면 통계 모드로 전환하니 수면 데이터를 볼 수 없었습니다. 다시 심박 수면 모드로 변경하니 다시 수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저는 더 자세한 데이터를 원하니 심박 수면 모드를 사용할겁니다. 

 

 

3. 심박수

제일 상단에는 시간별 그래프를 보여줍니다. 전체적인 폭과 평균치를 표시해줍니다. 심박수 정도에 따라서 색도 다르게 표현해줍니다. 걸음수, 수면과 마찬가지로 시간별 통계와 자세한 통계도 터치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심박 모니터링 기능은 광고 하나만 보면 활성화 할 수 있는 기능으로 '계속'을 눌러 설정을 더 보면 모니터링을 어느 주기로 사용할 지 정할 수 있습니다. 저는 일단 항상하는걸로 설정해놓고 배터리 소모를 확인해보려합니다. (30초, 1분, 2분, ... , 1시간, 2시간, 4시간까지 있음)

 

심박 모니터링 모드는 어메이즈핏, 노티 앱중 어느 옵션을 활성화 시킬지 정할 수 있습니다.

 

Track activities 기능은 운동이나 어딘가를 이동하기 위해서 걸을 때, 움직임을 감지해서 심박을 더 자주 체크하는 기능입니다. 운동 할 때 더 정확한 기록을 할 수 있으면 좋을거같지만 저는 일단 심박 모니터링을 항상 하는것으로 설정해놨으니 사용하지 않을겁니다.

 

수면 보조 기능은 자는 동안 심박수를 더 정확하게 잰다고 합니다. 솔직히 자는 동안 더 자세히 볼 수 있으면 평소에도 좀 더 제대로 봐 줄 수 있는거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드는 옵션입니다. 

 

User confirmation 기능은 사용자가 심박이 잘 체크되고 있는지 팝업창을 띄울지 결정하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그런데 제가 클릭해봤지만 변하는게 없었습니다. 

 

Heart report 기능은 심박 데이터를 최대 30일까지 기록해놓는 기능입니다. 평균, 최대, 최소 심박수와 시간별 심박수 변화를 기록합니다.

 

추가옵션을 더 살펴보도록 합니다.

Chart setting 기능은 심박 그래프를 편집할 수 있습니다. 어떤 수치를 강조할지 정하거나, 운동, 수면 데이터, 실패한 불러오기 데이터 숨기기, 그래프에 평균 표시 여부를 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위 아래 이상치를 몇% 제거할것인지 몇 분전의 데이터와 비교할 것인지도 정할 수 있습니다.

 

측정 전 알림(PRO)은 심박을 체크하기 직전에 워치에서 진동으로 체크하겠다 알려주는 기능입니다.

 

너무 높은 경고(PRO),너무 낮음 경고(PRO)는 심박수가 일정 범위보다 높거나 낮을때 진동으로 경고해주는 기능입니다.

 

알람 무시 기능(PRO)은 심박 측정을 하는 동안 알림을 받지 않는 기능입니다.

 

심박 모니터링 기간(PRO)은 심박 모니터링 간격을 선택한다는데 어떤 기능인지 정확히 모르겠습니다. 정해진 시간에 한 번 측정하는 기능이 따로 있는데 굳이 이 기능이 또 왜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것도 유료 버전으로..

 

범위 필터는 이상치 무시 기능입니다.  

결과 정확도 높이기(PRO)는 한 번 측정시 두번 측정하는 기능입니다. 심박 데이터의 정확도를 높여주는 기능으로 나쁘지않은 기능인거같습니다.

 

데이터 내보내기(PRO)는 스프레드 시트로 데이터 공유 기능인데 유료라니 좀 아쉽습니다..

 

오래된 데이터 삭제는 말 그대로 백업 파일을 제거하여 앱 성능을 향상 시키는 기능입니다.

 

삭제(PRO)는 위의 오래된 데이터 삭제와 차이를 모르겠습니다.

 

청소(PRO)는 잘못된 심박 값 제거라는데 위의 범위 필터와 기능이 겹치는거 같습니다. 선처리냐 후처리냐의 차이인거같네요.

 

심박 영역은 각 심박의 정도를 나타내는 영역의 수치와 색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어떤 사람은 어떤 심박수가 되면 위험하다라고 생각하면 그 심박수로 변경하고 보면 좋겠죠.

 

걸음수, 수면과 마찬가지로 심박수도 Google Fit 앱에 동기화(PRO), Google Fit 앱에 자동 동기화(PRO) 기능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현재 심박수를 확인할 수 있고 더보기... 를 터치하면 이 전 날짜들의 평균 심박수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오늘 평균 심박수어느 시각에 최고 심박수이며 최저 심박수였는지도 알 수 있네요.

 

제일 아래는 심박수를 강도에 따라서 분류하고 그래프로 비율까지 표시해서 알기 쉽게 보여줍니다.

추천 여부 및 마무리

생각보다 글이 길어집니다. 리뷰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너무 많은 기능들이 있어요!!!! 감당이 안되기 시작했지만 일단 시작했으니 끝을 보겠습니다.

 

역시 Amazfit에 비해서 엄청나게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물론 PRO버전으로 구매를 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들이 많지만 3900원으로 사용할만한 기능들인거같습니다.

 

특히 오늘 본 기능들 중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은 하루 전체를 분석(PRO) 기능입니다. 이 기능 하나 때문에 결제를 하고싶어집니다. ㅎㅎㅎ

 

저도 아직 전부 확인해본게 아니니 더 공부해보고 모두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도대체 몇 탄까지 나올지 모르겠습니다... ㅋㅋㅋㅋ

 

다음 편 링크입니다.

 

'Notify & Fitness for Amazfit 노티파이'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사용법 3탄! COVID-19, 운동, 체중

'Notify & Fitness for Amazfit 노티파이'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사용법 3탄! COVID-19, 운동, 체중 삐빅! 기계지니의 리뷰 시간입니다~ 오늘 소개할 어플은 바로 '샤오미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No..

haaringa.tistory.com

이상으로 '샤오미 어메이즈 핏 GTS' 연동 어플 'Notify & Fitness for Amazfit' 리뷰를 마치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