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빅데이터 분석기사 합격 후기, 수제비, 구름, 필기 준비, 실기 준비, 파이썬, R

by 하링아 2021. 8. 7.
반응형

빅데이터 분석기사

합격

빅데이터 분석기사 합격 후기, 수제비, 구름, 필기 준비, 실기 준비, 파이썬, R

 

빅데이터 분석기사 합격 후기, 수제비, 구름, 필기 준비, 실기 준비, 파이썬, R후기

빅데이터 분석기사 
빅데이터 분석기사

 

데이터 분석, 머신러닝 분야로 취업을 희망하는 분들이 점점 늘어나면서 또 하나의 자격증이 생겼습니다. 이제까지 국가 공인 자격증은 없었는데 이번에 빅데이터 분석 기사라는 기사 자격증이 생기게 됐고 저도 신청했습니다.

 

저는 2회 차 시험으로 등록했는데 이 시험이 1회 차 시험이 연기된 시험이라고 하더라고요. 어쨌든 첫 시험이라는 점에서 공부를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했기 때문에 일단 시중에 있는 빅데이터 분석 기사 필기 대비 이론서를 하나 구입했습니다.

반응형

 

 

 

수제비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세트(2021) : 북앤라떼

[북앤라떼] 책맛집! 북앤라떼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smartstore.naver.com

 

 

위의 교재를 중고로 구입해서 공부했습니다. 공부 기간은 2~3주 정도 됐었던 걸로 기억합니다. 저는 기존에 adsp, 정보처리기사를 취득했었기 때문에 처음 목차를 봤을 때 다른 자격증들과 겹치는 부분이 은근히 많아서 순조롭게 공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공부를 시작하고 은근히 낯선 내용과 많은 양 때문에 애를 먹었습니다. 하지만 시험 직전에 어찌어찌 책을 다 떼고 시험을 봤습니다.

 

다른 후기들을 봤을 때 수제비 이론서가 난이도가 너무 쉬워서 걱정된다는 사람들도 있고 다른 이론서의 문제를 공유했는데 저는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내용이어서 혼란스럽기도 했지만 저는 일단 제가 공부한 교재를 믿고 시험을 보기로 했습니다.

 

하지만 시험이 이럴 줄은 몰랐습니다. 명색이 국가 공인 기사 시험인데 시험의 용어들부터 시작해서 많은 오타들과 현업에서는 사용하지도 않을 내용들을 다룬 것이 충격적이었습니다. 시험이 끝나고 커뮤니티에 여러 글들이 올라왔는데 제가 생각했던 것들과 얼추 비슷한 내용이었습니다.

 

그리고 수제비 교재에서 통계 부분을 자세하게 다루고 있지 않았었는데 빅데이터 분석 기사에서 통계 문제가 꽤 많이 나와서 불합격이라고 생각했었습니다. 그런데 운 좋게도 턱걸이로 합격하게 됐고 실기를 준비하게 됐습니다.

 

 

실기 또한 이제까지 본 적이 없었고 이론서들을 내왔던 출판사들도 실기에 대한 자료가 전무하다보니 따로 공부할 수 있는 자료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그냥 손 놓고 있다가 시험 주최측에서 가이드라인과 연습 문제 등을 제시하여 그 문제와 비슷한 문제들을 위주로 연습했습니다.

 

시험은 '구름'이라는 환경에서 진행됐는데 처음 들어보는 환경이었고 충격적이었던 것은 함수나 메서드, 라이브러리들의 자동 완성이 안된다는 것이었습니다. 아무리 데이터 분석 과정을 다 꿰고 있는 사람이라도 라이브러리의 이름을 하나하나 외워가면서 코드를 작성하지는 않았을 텐데라는 생각이 들어 필기처럼 뭔가 문제가 있겠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시험의 구성은 단답형 10문제와 작업1유형 3문제 작업 2 유형 1문제로 마지막 문제의 배점이 40점으로 60점이 합격점인 시험에서 가장 중요한 문제였습니다. 

 

데이터의 어려운 전처리는 없었고 그냥 모델 한 번 돌리고 결과를 제출했을 때 만점이 나왔으니 결과적으로 난이도가 그렇게 높지 않았던 것으로 보입니다. 그리고 단답형의 경우도 정답이 후진 제거법, 이상치? 등 생각보다 의외로 쉽게 나와서 이론을 한 번 더 본 사람들을 실망시키는 수준이었습니다.

 

결국 자격증을 취득하게 됐기는 했지만 시험의 운영과 수준이 여러모로 맘에 들지 않았던 시험이었습니다.  

 

끝으로 실기를 준비할 때 여러 정보와 코드 공유, 리뷰를 받을 수 있는 카페를 소개합니다.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