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

SQLD 합격 후기, 교재, 공부법, 공부 시간, 공부 기간, 온라인 강의

by 하링아 2021. 7. 31.
반응형

SQLD 합격 후기, 교재, 공부법, 공부 시간, 공부 기간, 온라인 강의

SQLD 합격 후기, 교재, 공부법, 공부 시간, 공부 기간, 온라인 강의

 

SQL 합격

 

SQLD 합격

 

드디어 길고 길었던 SQLD의 늪에서 빠져나왔습니다. 길고 길었다는 것은 아래 사진을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처음 adsp와 함께 준비했던 sqld는 악연의 시작이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뭔지도 모르고 그냥 자격증 하나 추가하자는생각으로 시작한 공부가 이렇게 길게 될 줄은 정말.. 

 

일단 하나 알려드리면 adsp(데이터 분석 준전문가)와 sqld를 같이 준비한다는 것은 비전공생과 이전에 아무 지식이 없었던 사람들께는 단시간에 엄청 힘들다는 겁니다.

 

위 두 자격증은 같은 Kdata 데이터 자격검정에서 운영하는데 예외 없이 일주일의 차이를 두고 시험 일정을 잡습니다. 그래서 두 자격증을 한 번에 준비하다 보면 adsp에 공부량에 밀려 sqld를 공부 못하다가 adsp 시험이 끝나면 부랴부랴 일주일을 공부하게 되는데 sqld의 공부량도 만만치 않아서 이도 저도 않게 되는 겁니다.

 

어쨌든 이렇게 합격을 하게 되었으니 공부법을 공유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

 

공부법(교재, 온라인 강의?, 공부 기간)

 

이번 시험에서 저는 이전 2번의 시험을 준비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앞에 adp(데이터 분석 전문가)와 같이 준비를 해서 실질적으로 일주일의 시간을 공부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도 합격할지 불안함이 컸습니다.

 

일단 공부기간 은 일주일을 했다고 하지만 이전에 sqld를 두 번 준비하면서 축적된 지식들이 없지 않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관련 전공은 아니지만 완전 노베이스는 아니라는 것들 염두에 두고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만약 노 베이스에서 시작한다고 하면 적어도 2주는 힘들게 혹은 3주 이상은 생각하셔야 할 겁니다. 

 

처음 sqld를 준비하려고 하시는 분들을 보면 sqld 강의를 들어야되는지 물어보시는 분들이 꽤 됩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sqld를 위해서 온라인 강의까지 수강할 필요는 전혀 없다고 생각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온라인 강의라는 것이 은근히 비효율적인 것들이 많은데 좋은 강의를 찾는다는 것도 힘들고 찾는다고 해도 혼자서 교재를 보면서 공부하는 것보다 느리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교재를 구입해서 따로 공부하는 것을 추천하고 제가 공부했던 교재나 학습 자료는 구글에 sqld 공부법이라고 검색하면 엄청난 자료들을 개인이 공유하고 있으니 받아서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다만 꼭 필요하다고 생각 하는 교재는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라고 하는 아래 교재입니다.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 교보문고

국가공인 SQL전문가 국가공인 SQL개발자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는 국가공인 SQL 전문가 및 국가공인 SQL 개발자 자격시험 대비 수험서로 SQL 전문가 가이드에서 다루고 있는 데이터 모델링의 이해,

www.kyobobook.co.kr

 

sql을 계속해서 공부할 사람이라면 모르겠지만 자격증을 위한 공부를 하시는 분들에게 이 교재가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는 시험을 주최하는 곳에서 발행한 교재이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이 교재의 적지 않은 수의 문제가 실제 시험에서 그대로 나옵니다. (제가 봤던 3번의 시험에서 모두 이 교재에서 본 문제가 나왔습니다.)

 

그리고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것 추가 한 가지는 인터넷에 즐비한 요점정리만 보고 공부하는 것보다 이론서 하나를 구입해서 개념을 어느 정도 잡으면서 보는 것을 추천합니다. 3회 시험을 보면서 매번 요약본만 보고 기출문제를 보면서 느낀 것은 기초 이론이 부족해서 이해를 못하는 부분이 엄청나다는 것입니다. 같은 시험을 보고도 이론서를 보고 공부한 사람과 아닌 사람의 차이가 꽤 있는 것을 실제로 느꼈던 사람으로서 추천합니다. 

 

마지막으로 같이 공부하는 사람이 있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서로 문제를 물어보고 얘기하면서 푼건 3회 차 때가 처음인데 너무 도움이 됐습니다. 역시 공부는 혼자 하는 게 아닌가 봅니다. 

 

같이 공부하는 사람들에 대한 얘기가 나와서 혹시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데이터 분석, sql 관련해서 많은 정보를 공유하는 카페를 소개합니다.

 

 

데이터 전문가 포럼 (빅데이터분석기사... : 네이버 카페

빅데이터분석기사, ADP, ADsP, SQLP, SQLD, DAP, DAsP, 자격증 취득 등 데이터 전문가 커뮤니티입니다.

cafe.naver.com

 

마무리

 

3년 차에 접어든 싸움을 끝내면서 이렇게 글을 쓸 수 있어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고 다음부터는 알차지만 조금은 여유를 두고 공부하는 환경을 만들어서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되는 경험이었습니다.

 

sqld를 공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글이었으면 좋겠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