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컴퓨터/리눅스(우분투)

우분투 18.04 마우스 휠 속도 변경하기 (imwheel, 크롬, 파이어폭스 확장 프로그램)

by 하링아 2020. 8. 25.
반응형

우분투를 사용하면서 신경 쓰였던 것은 마우스 휠을 돌릴 때 속도가 생각보다 느리다는 것이다. 윈도우의 경우 조금만 돌려도 원하는 만큼 내려가고 올라가는데 우분투의 경우는 똑같이 돌려도 원하는 만큼 움직이지 않는다.

 

그래서 리눅스라면 이런 것도 조절할 수 있을거라는 희망을 품고 'ubuntu 18.04 mouse wheel speed'로 검색해보니 원하는 결과가 바로 보였다.

 

코드를 따라 입력하니 잘 작동했고 유의사항도 적혀있어서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1. imwheel install

$ sudo apt-get install imwheel

위 코드를 입력하면 여러 커맨드가 나오는데 필자의 경우 'Processing triggers for man-db (2.8.3-2 ubuntu0.1)...'가 마지막으로 나왔고 다음으로 진행하는데 문제없었다.

 

2. code 입력을 위한 imwheelrc 파일 gedit 프로그램으로 열기

$ gedit ~/.imwheelrc

위 코드를 입력하면 gedit을 통해 빈 파일이 홈 디렉토리에 생성된다. 열린 창은 닫지 않고 다음 순서로 가자.

 

3. gedit에 코드 입력하기 및 코드에 대한 설명

".*"
None,      Up,   Button4, 3
None,      Down, Button5, 3
Control_L, Up,   Control_L|Button4
Control_L, Down, Control_L|Button5
Shift_L,   Up,   Shift_L|Button4
Shift_L,   Down, Shift_L|Button5

첫 번째 줄의 ".*"의 경우 마우스 설정을 사용할 응용 프로그램을 지정합니다. 기본으로 모든 응용프로그램을 의미함. 이 부분을 수정하면 특정 응용프로그램에만 적용 가능. 더 많은 정보를 원할 시 "man imwheel" 명령어를 통해 확인

 

두세 번째 줄의 마지막의 숫자 3이 의미하는 것은 한 번의 휠로 3행의 스크롤을 진행하다는 뜻. 필자는 3의 스크롤이 적당했다.

 

마지막 네 줄은 Ctrl / Shift와 관련된 옵션인데 일단은 필요 없어서 스킵했다.

 

코드를 전부 이해했다면 두세 번째 줄의 마지막 3을 원하는 만큼 조절하고 save 버튼을 눌러 저장한다.

 

4. 커맨드 실행을 통한 적용

$ imwheel --kill --buttons "4 5"

 

5. 우분투 부팅 시 자동 실행 세팅

 

위 코드를 입력하여 3. 에서 만든 파일을 실행하여 휠 속도를 변경한다. 이 커맨드는 컴퓨터를 다시 시작할 시 다시 입력해줘야 한다. 다음 순서를 따른다.

 

Startup Application Preferences 실행 -> Add -> Add Startup Program 창에서 Name에 자신이 구별 가능한 작명 -> Command에 괄호 안 커맨드를 입력 (imwheel --kill --bottons "4 5")  -> Add Startup Program 창의 Add 버튼을 눌러 완료 

 

+a

 

띠용!  참고 글 맨 아래 다음과 같은 멘트가 있다.

Firefox 및 Chrome에서 스크롤 휠 속도만 변경하려면 앱 내에서 또는 확장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Firefox : https://support.mozilla.org/en-US/questions/1019147

Chrome : https://chrome.google.com/webstore/detail/chromium-wheel-smooth-scr/khpcanbeojalbkpgpmjpdkjnkfcgfkhb

 

 

참고

https://askubuntu.com/questions/1030678/speeding-up-the-mouse-wheel-in-ubuntu-18-04

http://www.webupd8.org/2015/12/how-to-change-mouse-scroll-wheel-speed.html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