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캠퍼스 빅데이터 분석기사 서평
네이버 카페 '데이터 전문가 포럼'에서 진행하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교재 이벤트에 당첨되어 서평을 작성하게 됐습니다. 저는 현재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이미 취득한 상황입니다. 하지만 주위에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을 취득하려는 사람이 꽤 있어서 받아보고 추천할지를 중점적으로 생각했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후기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하시면 됩니다.
현재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교재는 없고 필기 교재만 있는데 여러 출판사에서 교재를 내놓았습니다. 제가 시험을 보기 전에는 수제비 책으로 공부했고 크게 실망했습니다. 위 링크의 글에도 있지만 빅데이터 분석기사는 통계의 비중이 높습니다. 그래서 통계 문제가 꽤 많이 나오는데 수제비 교재의 경우 통계를 거의 다루지 않았습니다. 어찌어찌 합격하기는 했지만 범위를 예측하지 못한 거죠.
그래서 나중에 다른 사람들이 빅데이터 분석기사 자격증 공부를 하더라도 시험이 반영된 좋은 교재로 공부했으면 하는 마음이 있었습니다. 그러던 와중에 데이터캠퍼스에서 교재를 출시했고 어떻게 구성됐는지 보고 싶었습니다. 책의 저자는 아래 사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책을 받자마자 통계 부분이 있는지, 통계 관련 문제가 많아 경험을 많이 쌓을 수 있는지를 중점적으로 훑어봤습니다. 저의 입장에서는 시험이 반영되어 만들어졌다고 생각합니다. 사실 방대한 범위를 커버하고 있어서 없는 것이 이상할 정도입니다.
내용적으로는 문제없다고 판단했고 추가적으로 아래와 같은 느낌을 받았습니다.
1. 여러 기술과 용어에 대한 설명이 자세하고 예시가 풍부하여 내용을 이해하기에 좋다.
2. 챕터마다 예상 문제 및 풀이가 있고 그 양이 많아서 공부한 내용들을 문제를 풀어보면서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어서 좋다.
3. 내용이 많은데 뭘 우선으로 봐야 할지 중요도를 알려줬으면 좋겠고 암기 팁 같은 것도 있었으면 좋겠다.
3번을 개선하면 더 좋다고 생각합니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많은 양을 담고 있어서 급하게 시험을 준비하는 사람의 경우 중요한 부분을 먼저 공부하고 싶지만 따로 표시가 없습니다. A, B, C 등으로 기준을 세워 중요도를 추천해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전체적으로 깔끔하고 문제 수가 많다는 것이 좋았습니다. 문제도 어디서 가져온 문제라기보다 새로워 보이는 문제가 많았습니다. 빅데이터 분석기사 계의 민트책이 될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된 글입니다.’
기계지니였습니다!!
댓글